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애플구마, 망고구마 같은 작물은 어떤 품종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애플구마, 망고구마 같은 상품은 새로 개발된 품종이 아닌 따로 스테비아 처리된 고구마 입니다.
많이 알고 있는 망고맛토마토 처럼 작물에 스테비아 처리를 한 상품으로 여기서도 주입법에 따라 2가지로 나뉩니다.
1. 스테비아 농법으로 작물을 기를때 스테비아가 포함된 비료나 물을 뿌려가며 뿌리나 잎으로 흡수시킨 경우
- 일반 토마토나 고구마처럼 식품라벨에 농산물로 표시가됩니다.
2. 일반적인 과정을 통해 토마토나 고구마를 수확 후 스테비아 희석액에 담근 후 압력을 가해 스테비아를 주입하는 경우
- 과채가공품 이나 농산 가공품으로 분류됩니다.
향간에 떠도는 주사기로 주입하거나 유전자 조작 작물이 아닙니다.
스테비아는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혈당을 올리지 않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안전한 물질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공 처리나 주입과정에서 넣는 물질들에 의해서 생기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1. 대체적으로 일반 농작물에 비해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토마토의 경우 스테비아 처리된 토마토는 유통기한이 찍혀서 나오는 경우가 있고 고구마의 경우 스테비아 처리된 고구마가 더 쉽게 썩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가공 처리에 사용되는 수크랄로스는 장내트러블을 일으킬 확률이 있습니다.
효소 처리된 스테비아와 함께 스크랄로스가 사용되는데 논문에 따르면 적은 양의 수크랄로스이라도 장내 대장균이나 유해균에 이로운 역할을 하여 장내 미생물 균형을 교란시킬 수 있으므로 장이 예민한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위와 같은 단점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구매하실때 먹는 인원에 따라 적정량을 구매하시고 민감성 장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먼저 조금씩 구매하셔서 드셔보고 적정량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